본문 바로가기

Sonomad의 글쓰기

우리 도시 속 이방공간 (2011, 가을)

우리 도시 속 이방공간
문화/과학 67, 문화이론전문지, 2011 가을, 문화과학사, 247-259쪽


도시는 힘 있는 몇 사람의 정치인, 관료, 도시계획가, 건축가가 만든 ‘작품’이 아니라, 사람들이 살았던 오랜 ‘궤적’이며, 살고 있는 ‘현장’이다. 일단 만들어진 길과 집은 쉽게 변하지 않는 관성을 획득한다. 우린 사람의 수명보다 짧은 아파트를 허물고 새로 짓지만 그 흔적은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서울의 사대문 안에는 조선시대의 집들은 거의 사라졌지만 길과 집터는 아직 남아있다.

그러나 발전이 어떤 임계점에 다다르거나 새로운 동력이 생기면 도시는 빠른 속도로 변화한다. 옛것 위에 새것이 겹쳐지기도 하고 이질적인 것들이 부딪치기도 한다. 그래서 서양 이론가들은 도시를 ‘펠림세스트’palimpsest라는 말에 비유하곤 한다. 종이가 없던 옛날, 양 가죽에다 글이나 그림을 기록했는데, 펠림세스트는 여러 번 쓰고 지운 양피지(羊皮紙)를 뜻하는 말이다. 도시도 양피지처럼 여러 겹의 흔적이 겹쳐져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러 번 쓰고 지우다보면 양피지는 어떤 부분은 희미하고 어떤 것은 겹쳐져 보이기도 한다. 도시도 이처럼 이질적인 것들이 만나고, 겹치고, 혹은 버려진 지대가 생겨난다. 30층 아파트 옆에 재개발을 기다리는 쇠락한 집이 웅크리고 있기도 하고, 산업단지 안에는 이민족의 집단촌이 생겨나기도 한다. 거대한 재개발 단지, 산업단지, 외국인 거주지, 군대 주둔지, 그린벨트, 도시를 가르는 고속도로와 철도도 이질적 공간이다. 나는 이러한 이질적 공간을 통틀어 이방공간異邦空間라고 부르고자 한다.

아시아의 도시에는 압축된 기간에 식민과 지배, 산업화와 도시화를 겪는 과정에서 이러한 이방공간을 많이 생산했다. 그 결과 중심과 주변, 빈과 부, 공적영역과 사적영역, 소비와 문화, 고급예술과 대중문화가 대립하고 충돌하는 지대가 도처에 생겨났다.

이방공간異邦空間과 역지대閾地帶는 한 쌍

문화인류학과 심리학에서 말하는 ‘역閾, liminality’은 도시 속의 이방공간과 닿아 있다. 라틴어로 문지방‘limen'을 뜻하는 말에서 파생한 이 말은 어떤 단계도 속하지 않는 ‘중간상태’ 혹은 ‘전이단계’를 의미한다. 아프리카 원주민과 함께 살면서 그들의 생활을 연구한 빅토 터너Victor Turner, 1920~1983는 토착 의례에서 시공간의 경계를 통과하여 다른 세계로 이동하는 중간적 상태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역의 상태’라고 정의했다. 한편 심리학에서는 ‘역’은 자극에 대해 반응이 일어나기 시작하는 점, 혹은 의식 작용의 발생과 소멸의 경계를 뜻한다.

‘역’은 의례와 의식세계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현실 공간에도 있다. 마루에서 문지방을 건너 방으로 들어가듯, ‘역지대’閾地帶, liminal zone를 건너가면 한 공간에서 다른 성격의 공간으로 이동한다. ‘문지방’처럼 공적 공간에서 사적 공간으로 넘어가는 지점도 역지대다. 남북한의 극단적 대립과 위협이 진공 상태로 놓여 있는 비무장지대(DMZ)도 역지대다. 그러나 이렇게 무시무시한 곳만 역지대인 것은 아니다. 긴 여정 가운데 잠시 거쳐 가는 공항도 역지대다. 2004년 할리우드 영화 「터미널」의 주인공 톰 행크스는 미국의 한 공항에 도착하지만, 본국에서 쿠데타가 일어나 졸지에 국적이 모호해지는 처지에 빠진다. 법적인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문만 열면 금방 걸어 나갈 수 있는 미국 땅과 혁명이 일어난 자기 나라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역지대, 공항에 갇힌다. 영화 「트루먼쇼」에 등장하는 텔레비전 드라마 세트 섬의 도시 시헤이븐Sea Heaven도 역지대다. 우리 일상에도 가까이도 역지대가 있다. 다리, 교차로, 문, 창도 역지대다. 이방공간이 있는 곳에는 역지대가 붙어 다닌다. 이방공간으로 들어가고 나오는 접점에는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역지대가 생길 수밖에 없다. 둘은 한 쌍이다.

그런데 세계화와 정보화는 이방공간과 역지대를 더욱 첨예하게 드러낸다. 도시지리학과 공간사회학의 논쟁에는 도시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한편 도시 내의 공간 분화도 심해진다는 공통적 해석이 있다. 경제, 문화적으로 부유한 지역은 행정구역과 국가의 영토를 넘어 다른 세계도시와 곧바로 접속되는 반면, 같은 도시 내의 소외된 지역은 점차 이러한 접속망에서 멀어져 간다. 정보화는 우리의 생활반경을 특정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초월하게 도와주기도 하지만, 자본을 특정 장소에 집중시켜 불균형을 심화시킨다. 도시 내의 미세한 장소적 차이는 시간이 갈수록 그 간격이 벌어지는데, 서울의 강남북의 땅값이 지난 수십 년 동안 몇 배로 벌어지고, 강남 안에서도 편차가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 이를 방증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특구 강남에서도 밥 굶는 학생들이 사는 이방공간이 있다.

이방공간과 역지대는 갈등이 잠복하고 있기 때문에 늘 불안정하다. 개발과 성장, 차별과 소외, 억압과 저항, 인공과 자연, 소통과 치유 등 공간 사회적 문제를 안고 있다. 위에서는 이를 정치경제적으로 풀어야 하고 아래에서는 이에 저항하고 실천을 모색해야 한다. 그러나 이질적인 것이 충돌하는 지점은 역동성이기 때문에 혁신의 가능성 또한 크다. 매력 있는 세계 도시에는 이처럼 이방공간이 섬처럼 고립되지 않고 주변과 만나 다양한 문화를 생성하는 역지대가 있다.

주거의 이방공간, 명품 아파트 단지

2008년 미국 발 세계경제 위기는 우리나라의 부동산 시장을 강타하면서 드디어 서울에서도 아파트가 미분양 되는 사태가 일어났다. 그런데 이런 침체에도 불패의 신화를 이어간 곳이 있었으니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의 동서에 각각 자리 잡은 반포퍼스티지와 반포자이 아파트다. 반포퍼스티지는 2010년 전국에서 시세가 가장 많이 오른 곳으로 조사되었다. 일부 신문에서는 강남의 아파트 대표 선수가 삼성동 아이파크나 도곡동 타워팰리스에서 이 두 단지로 옮겨 오고 있다는 ‘띠워주는’ 기사도 나왔다. 기존의 아파트 단지와는 차원이 높은 품격의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다는 찬사도 나왔다. 반포자이는 2009년 살기 좋은 아파트 대상 대통령상을 받아 ‘살기도 좋고, 값도 비싼’ 아파트가 되었다.

1972년 강남아파트 시대의 서막을 열었던 반포1단지 주공아파트가 착공되었는데. 총 3,786세대를 수용하는 6층 이하의 아파트로 이루어진 대규모 단지였다. 1977년에는 1단지에 이어 총 4,120세대의 5층 아파트로 구성된 2, 3단지가 착공되었다. 그로부터 30년 뒤 1단지보다 먼저 2, 3단지에 재건축이 이루어졌다. 이곳이 반포퍼스티지와 반포자이 아파트다. 2008년 말에 3단지 자리에 44개 동 3,410세대의 자이, 2009년 말에는 2단지 자리에 28개동 2,342세대의 퍼스티지가 각각 들어섰다. 1990년대 이후 강남, 서초구에 세워진 가장 큰 아파트 단지다. 남쪽을 향해 일렬로 늘어섰던 5층~6층 기존의 판상형 단지와 달리 새로 들어선 두 단지는 엘리베이터를 중심으로 3~4호를 조합한 T자형 고층 타워로 바뀌었다. 자이의 최고 층수는 32층, 퍼스티지는 29층이다.

이렇게 고층 타워형으로 바뀌면서 생겨난 오픈스페이스는 명품 조경디자인으로 채워졌다. “금강산 만물상을 복원한 미니폭포” “인공 연못” “4,000m2의 인공수로" "20억 원이 들어 간 1,000년 된 느티나무.” 화제가 된 퍼스티지의 조경이다. 여기에다가 호텔 급에 버금가는 골프연습장, 수영장, 사우나, 헬스장, 놀이방 등의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자이도 여기에 버금간다. 주차장은 모두 지하로 들어가고 지상에는 “전체의 40%에 달하는 조경면적,” “고무로 덮인 2.4km의 산책로,” “150년 된 소나무,” “다슬기가 서식하는 750m의 실개천,” 여기다가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 25m 풀장, 헬스클럽, 클럽하우스, 연회장, 독서실, 북카페 등 “국내 최대 규모,” “특급호텔 수준”의 커뮤니티시설을 설치했다. 여러 경제 관련 신문이 홍보해주는 기사내용이다. 다만 한 신문은 주변 이웃에게 이 멋진 단지를 흔쾌히 개방해줄지 궁금하다는 단서를 달았다.

그런데 입주 2년 뒤인 2010년 자이 입주자대표위원회는 9억 원의 예산을 들여 외부인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1.2m 높이의 울타리를 치는 안건을 거의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적이 있다. 위원회가 배포하는 출입카드가 없는 외부인은 출입문을 통과할 수 없게 하자는 안이었다. 무단출입한 외부인의 자살과 성추행과 같은 사고를 이유로 내세웠지만, 명품 조경과 시설이 외부인의 “놀이터”나 “수다 장소”가 되는 것을 주민들이 못마땅하게 여긴다는 뒷이야기가 있었다. 사실 부유층은 공간의 효용가치보다 교환가치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도시공간의 하부구조인 길과 굳이 연결될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원하는 곳은 어디든지 자동차로 갈 수 있기에 길에서 이웃과의 대면접촉 같은 것은 필요가 없다. 이들의 공동체는 공간을 초월하여 보이지 않게 맺어진다.

자이는 “신흥 연예인 마을”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단지이기도 하다. 수 천 세대가 사는 일반아파트에 많은 연예인이 사는 것은 이례적인 현상이라고 한다. 그런데 톱스타들을 보았다는 목격담이 퍼져나가는 사실이 단지 홍보가 되어 좋기는 하지만 부정적 이미지로 비춰질까 탐탁지 않게 여긴다고 한다. 이는 단지 톱스타와 연예인 때문만을 아닐 것이다. 대한민국 부의 정점에 오른 이들이 자신들의 삶을 외부에 드러나는 것을 결코 바랄 리는 없을 것이다. 건너편 퍼스티지도 크게 다르지 않다. 8차선 이상의 신반포로와 반포로, 반포천과 반포유수지로 에워싸인 퍼스티지는 시각적으로 위용을 드러내지만 외부인의 접근이 쉽지 않는 섬이다.

길이 없는 도시의 섬

그런데 이처럼 안전과 사생활 보호를 내세워 울타리를 치는 것을 비난할 수 있지만
법적으로 문제를 삼을 수는 없다. 자이나 퍼스티지 안에는 엄밀히 말해 공적인 도로가 존재하지 않는다.「도시계획법」, 「주택법」 상으로 ‘도시계획도로’와 구별되는 ‘단지내 도로’가 있는데 이는 소유자들이 공유하는 ‘사도’의 성격을 띠고 있다. 사업을 하려고 하는 땅에 도시계획도로가 놓이면 개발업자와 건설사의 입장에서는 사업성이 떨어진다. 첫째, 도시계획도로가 생기면 법적으로 하나의 단지가 될 수 없다. 단지를 최대한 크게 하면서 관리주체를 하나로 만들고자 하는 개발자나 주민들이 좋아할 리가 없다. 둘째, 도시계획도로 때문에 일정한 높이 이상은 지을 수 없는 사선제한, 정북 방향의 일정한 거리를 띄워야 하는 정북이격거리 규정을 피해 갈 수 없게 된다. 아파트의 경제적 성패를 좌우하는 층수와 용적률이 줄어들게 되니 개발업자와 건설사는 공공의 도로를 피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공’과 ‘사’는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묵시적 ‘윈윈전략’에 합의하게 된다. 정부와 지방자치 단체는 재개발과 재건축 단지의 일부를 기부채납 받아서 단지 밖의 길을 넓히고, 개발업자와 건설사는 땅을 떼어 주는 대신 단지가 조성되기 전에 있었던 길을 없애고 ‘단지내도로’를 만든다. 이렇게 하면 여러 법적 요건을 피할 수도 있고 외부인의 출입을 제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도시계획도로를 사도인 것처럼 애매하게 만들어 외부인이 통행을 심리적으로 저지하기도 한다. 반포자이 외곽에는 교회와 학교를 잇는 도시계획도로가 있지만 밖에서는 보이지도 않고 접근도 쉽지 않도록 숨겨놓았다. 그리고 이처럼 사용화私用化된 공로公路와 단지를 연결하는 길목에 “애완견, 외부인, 오토바이, 차량 출입금지”란 팻말을 세워 놓았다. ‘외부인’은 ‘애완견’과 동격으로 길을 어지럽히는 반갑지 않는 존재다.

심지어 서초구는 기부 채납한 땅에 근린공원을 보이지도 않게 만들었다. 이 ‘공공’의 공원은 사실상 ‘민간’의 단지를 시각적으로 가리는 차폐조경 역할을 하고 있다. 물론 반론이 있을 수 있다. 범죄와 사행활로부터 사적인 공간을 보호하려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이런 것이 주택의 가격에 반영되어 거래된다는 주장이다. 단독주택이나 작은 규모의 주택가는 당연히 안전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그러나 자이와 퍼스티지처럼 10만m2 이상의 거대한 블록 전체에 장벽을 치는 것은 범죄와 사생활로부터의 보호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다. 하지만 이런 문제를 제기할 주체가 마땅히 존재하지 않는다. 어느 외부인이 이러한 8차선 도로로 에워싸인 거대한 단지를 굳이 지나가려하고, 공원이 왜 밖으로 열려있지 않는가 하고 따질 것인가.

그래도 자이와 퍼스티지는 1970년대 후반 서울시가 주택공급을 단독주택에서 아파트로 전환하면서 아파트지구라는 제도를 도입해 만든 처음부터 반쯤은 폐쇄적 성격의 대단지였다. 문제는 이런 재건축 아파트 단지보다는 재개발로 사라지는 단독주택지다. 1970년대 이후 서울의 많은 땅에서 좁은 길들이 이런 식으로 하나 둘씩 사라져 갔다. 대로는 더 넓어지고 곧게 펴졌지만 도시의 깊숙한 곳 까지 스며들었던 길의 세포조직은 지워졌다. 그 결과 우리 도시에는 수많은 주거의 이방공간이 생겨나고 있다. 이방공간은 외국인만 만들어내는 것은 아니다. 단일민족의 동질성을 자랑하는 우리 사회가 양극화되면서 계층 간의 단층이 생겨나고 있고, 아파트 단지의 대형화와 고급화는 이러한 단층을 공간적 이방지대로 드러내고 있다.

무엇보다 자이와 퍼스티지는 50~60대가 주축이었던 압구정동과 같은 ‘장년세대의 부촌’과 달리 젊은 부유층을 끌어 들이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자이와 퍼스티지의 입주자 중 10대가 39.5%, 20대가 19.1%, 30대가 17%를 차지해, 30대 이하가 전체의 75.6%를 차지했다. 반면 실제 소유는 50대가 31.8%, 60대가 19.9%, 70대가 5.9%를 차지해 50대 이상이 57.6%이었다. 노년의 부모가 자식을 위해 집을 사놓은 경우, 기존 거주민의 2세들이 돌아온 경우, 자녀 교육을 위해 전입한 젊은 부부, 차별화된 단지를 찾아 온 고소득 전문직 등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할 것이다. 그 이유야 어떻든 5,000세대가 넘는 두 단지는 주거의 이방공간이라는 것을 통계적 수치로도 보여주고 있다.

문을 걸어 잠근 고급 거주지, ‘게이티트 커뮤니티gated community’는 전 세계적으로 벌어지는 현상이다. 이에 대한 학자들의 주장은 양분되는데 옹호하는 쪽은 벽을 치고 문을 걸어 잠그면 주민의 결속력이 높아지고 범죄가 줄어들어 공동체가 강해진다고 주장한다. 반면 벽을 치는 것이 단지 내의 작은 범죄를 예방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도시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반론도 제기된다. 심지어는 어떤 단지에서는 아예 범죄가 줄어들지 않는 다는 통계도 있다. 이런 찬반양론을 전 세계의 모든 국가와 도시에 일반적으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 도시에서 이러한 ‘명품 디자인’ 주거단지들이 부동산 경제 메커니즘 이상의 어떤 도시의 공적 기능을 분담하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자이와 퍼스티지와 같은 주거의 이방공간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근린생활시설과 상업시설을 단지 밖에서 충족하면서도 문을 걸어 잠그고 있다. 1970년대 초반 반포1단지를 만들 때 1세대의 도시 계획가들은 단지와 길이 만나는 경계를 따라 ‘노선상가’라는 독특한 저층 주상복합건축을 만들었다. 강남이 구릉지와 허허 벌판일 때였다. 자가용이 보편화되지 않았고, 주변에 주민 편익시설이 없었던 때였다. 노선상가는 버스에서 내려 집으로 들어가는 보행 문화에 적합한 유형으로 선택했다. 그 후 자가용이 일상화 되고, 소비의 패턴이 바뀌면서 서울의 아파트 단지에는 ‘노선상가’라는 유형이 사라졌지만 이전에 만들었던 ‘노선상가’는 수십 년간 길과 아파트 단지의 중간에서 역지대 역할을 나름대로의 해왔다.

반포2단지와 3단지가 허물어지기 이전 단지 외곽의 길모퉁이에는 3층 규모의 상가가 있었다. 작지만 길과 단지 안에서 접근이 동시에 가능한 일종의 문 역할을 했다. 같은 자리에 새로 들어선 퍼스티지와 자이의 상가는, 겉모습은 단지의 대문처럼 보이지만 공간적으로는 거대한 섬 단지의 한 귀퉁이로 내 뱉어졌다. 사방이 40m 도로로 에워싸인 이 거대한 단지의 삶은 더 이상 길모퉁이에 붙어있는 역지대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역지대는 공간적으로 연결될 필요가 없다. 이제 두 단지의 역지대는 길모퉁이 건축이 아니라 주차장 출입구다. 단지의 주차장 출입구에서 옆에 있는 또 다른 섬 센트럴시티의 주차장이나 반포천 건너편 서래마을로 뛰어 넘는다. 성격은 전혀 다르지만 용산 미군기지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욕망의 분출구를 바깥의 이태원에서 찾고 있는 것과 비슷한 것이다. 역지대를 품고 있는 것이 아니라 뱉어 내고 있는 것이다.

역지대를 삼킨 공룡 민자역사

민간 건설사뿐만 아니라 공공기관도 거대한 이방공간을 만들어 내고 있다. 2000년대 들어서 우후죽순처럼 들어서고 있는 선로 위의 공룡건축, 민자역사가 그것이다. 정부의 예산으로 낙후된 철도역사를 개선하기 어렵게 되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민간에게 땅을 장기간 임대해주는 조건으로 상업시설을 지어 수익을 올리게 해주는 개발방식을 취하게 된다. 1991년부터 영등포역을 시작으로 서울과 경기도에서 수십 곳의 사업이 완료되었거나 진행 중이다. 민자역사에 관한 관련법은 역무시설의 비율을 10%이상 만들도록 정하고 있는데, 개발회사는 법적 한도에서 건물을 최대한 크게 짓되 역무시설은 최소로 만들고 나머지는 임대 분양할 수 있는 판매시설로 계획하게 된다. 그 결과 서울에 세워진 대부분의 민자역사는 철도역사는 10% 밖에 되지 않고 나머지는 백화점, 할인점, 영화관 등으로 채워진 거대한 변종 상업건축이 되었다.

1991년 준공된 영등포민자역사는 13만1,961m2로 서울 삼성동 코엑스몰(11만 9,008m2)보다 크다. 2004년 준공된 서울민자역사의 연면적은 9만5,174m2이고, 같은 해에 준공된 용산민자역사는 27만2,155m2로 서울역의 거의 두 배이다. 2009년 문을 연 왕십리민자역사는 9만9,003m2, 2010년 문을 연 청량리민자역사는 17만7천793㎡이다. 이밖에 공사가 진행 중인 창동민자역사는 8만6952㎡, 사업추진 중인 성북민자역사는 대지면적만 9만487㎡에 이른다. 법정공방에 휘말린 노량진민자역사는 12만2,018m2 규모다. 이 밖에도 크고 작은 역세권 개발사업은 총 70여건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서울시 행정구역 안의 서울, 용산, 왕십리, 청량리, 성북, 창동, 신촌, 노량진, 영등포의 민자역사를 모두 합하면 100만m2를 훌쩍 넘는다. 이중 판매시설이 50%만이라고 하더라도 50만m2의 크고 작은 상점이 철도역사 안에 들어가 있는 꼴이다. 이 면적은 2007년 서울의 용산구나 도봉구 내에 있는 근린생활시설 총량(용산구, 122만7,279m2, 도봉구, 123만5,672m2)의 절반에 육박하는 규모이다. 수십 년에 걸쳐 만들어 온 상업시설의 규모를 불과 10여년 만에 짓고 있는 것이다.

과연 서울은 이렇게 큰 상업시설을 소화할 상권을 갖고 있는 것일까? 개장한 지 몇 년이 지나도록 임대자를 찾지 못해 비어 있는 곳, 법정소송에 휘말려 좌초위기에 빠진 곳, 공사가 중단된 곳, 투자자를 이미 모았는데 착공조차 하지 못한 곳이 도처에 생겨나고 있다. ‘단군 이래 최대 개발사업’이라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좌초 위기까지 몰렸다가 최근 다시 불을 지폈다. 땅값만 8조원, 총사업비가 30조원에 달하는 이 사업의 앞길은 험난하기만 한데 설사 성공하더라도 도시의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게 될 것이다. 한 곳이 흥하면 다른 곳은 문을 닫을 수밖에 없는 상업의 ‘제로섬’ 게임에서 벗어 날 수 없기 때문이다.

1990년대 중반 프랑스의 릴에서도 이러한 철도역사 개발사업이 벌어져 세계 건축계의 주목을 끈바있다. 그런데 새로운 역사, 유라릴Euralille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철도가 양분했던 구도심과 부심지를 잇는 것이었다. 완성된 릴의 철도역사 아래에는 시민을 위한 넓은 공원이 있고, 구도심과 신시가지를 연결하는 다리가 그 위를 지나간다. 철도역사로 들어가는 에스컬레이터는 두 지역을 연결하는 보행 동선 역할을 한다. 주변에는 우리나라 민자역사처럼 할인점, 상점, 사무소, 호텔을 결합한 복합건물이 있지만, 철도역사가 시각적, 공간적 중심을 이룬다. 여행객에게는 여정을 떠나는 시간의 역지대, 주민에게는 동서로 갈라졌던 두 지역을 연결하는 공간의 역지대다.

반면 서울의 민자역사는 ‘공공공간’이라는 무늬만 있을 뿐 도시를 등진 채 역지대를 내부로 삼켜버린 공룡건축이 되고 있다. 완공된 어떤 역사도 갈라졌던 두 지역을 잇는 새로운 공공공간이나 쾌적한 보행로를 찾아 볼 수 없다. 철도가 갈라놓았던 도시를 연결하는 것보다도 주변의 상권을 흡인하는 것이 공공연한 목적이기 때문이다.

건설자본이 주거의 이방공간을 만들어 내는 동안, 공공기관은 또 다른 상업의 이방공간을 만드는데 일조를 하고 있다.

김성홍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 이 글은 2011년 10월 출간 예정인 『길모퉁이 중간건축』(가제, 현암사, 2011)에 수록된 “이방공간과 역지대”의 일부를 발췌하여 문화/과학의 기획의도에 맞게 수정하여 게재했음을 밝힌다. 또한 여기에서는 각주를 생략했음도 밝힌다.